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49제 제사의미와 계산방법, 사십구제 상차림 음식 예절

by ✦✧✦✧ 2021. 2. 23.
반응형

49제 제사의미와 계산방법, 사십구제 상차림 음식 예절

고인이 돌아가신 이후에 치르게 되는 49제라는 제사가 있는데요. 49제 날짜계산방법과 상차림 음식, 지켜야 할 예절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49제 제사 의미 

49제는 장례의식 중 하나로, 고인이 돌아가신 후로부터 49일동안 명복을 빌어주고 넋을 위로하는 기간입니다. 많이들 49제라고 알고 있지만, 실제로는 49재(사십구재,齋)가 맞습니다. ( ※ 여기에서는 편의상, 많은 사람들이 쓰는 용어인 49제로 작성 되었습니다) 

고인의 넋을 기리는 흰색 국화꽃

49제의 기원

49제는 불교의식에서 비롯되었는데요. 사람이 죽으면 다음 생을 받을 때까지 49일 동안의 기간이 존재하는데, 이 기간동안 다음 생의 운명이 정해집니다. 그래서 7일마다 재를 올리며, 고인이 다음 세상에서 좋은 생으로 태어나기를 기원하게 됩니다. 49일의 기간이 모두 끝나면 이제 '탈상'을 하게 되는데, 이 때 남은 가족들이 고인의 마지막을 위로하기 위해 49제 제사를 지내는 것입니다.

불교를 상징하는 석가모니 불상

49제 지내는법

49제를 지내기 위해서는 고인의 돌아가신 날을 기준으로 정확한 날짜와 상차림 음식, 제사시간, 복장 등 기본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49제 날짜계산방법

과거에는 고인이 돌아가신 후 49일동안 매 7일째마다 제사를 지냈지만, 현재에는 49제만 지내는 것이 보통입니다. 

7일마다 7번의 재를 올려 사십구재는 칠칠재, 칠칠일로도 부르며, 고인이 돌아가신 날을 1일로 봅니다. 

▶7일째 되는 날 : 초재(첫재)

14일째 되는날 : 이재

21일째 되는날 : 삼재

28일째 되는날 : 사재

35일째 되는날 : 오재 

42일째 되는날 : 육재

49일째 되는날 : 칠재(49재 혹은 막재)

 

예를 들어 사망일이 2021월 2월 23일이라면, 49제 날짜는 2021년 4월 12일이 됩니다. '네이버 날짜계산기'를 검색해서 편하게 49제 날짜계산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날짜계산기를 활용한 49제 계산방법

먼저 기준년월일을 입력한 뒤, ②빈 칸에 49를 입력하시고, 계산 버튼을 누르시면 자동으로 날짜가 계산되어 나옵니다.

49제 제사 상차림

일반적으로 기제사 상차림과 비슷하지만, 약소하게 준비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기본적으로 탕국이 올라가고, 3색나물3색과일이 기본입니다. 그리고, 과일을 비롯해 개수를 셀 수 있는 음식들은 홀수로 올려야 합니다.

( ※ 기제사 : 고인이 돌아가신 날 지내는 제사.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제사'가 기제사를 뜻합니다)  

49제 제사 상차림 예시

모든 제사가 그렇듯이 음식이 정해져있기 보다는 지역이나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도 합니다. 하여 고인이 살아 생전 좋아하던 음식을 같이 준비해도 좋습니다. 

 

또한, 고춧가루나 팥과 같은 붉은 색은 올려서는 안되며, 마늘과 소금 또한 귀신을 쫓는다고 알려져 있어 제사음식할 때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49제 제사시간

일반 기제사는 저녁이나 밤 12시에 지내는 경우가 많지만, 49제는 주로 해가 떠 있는 시간에 드리며, 아침에 지내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정해진 제사시간은 없기 때문에 가족들이 모일 수 있는 오후 시간이라도 해가 떠 있는 시간이라면 관계 없습니다.

고인의 넋을 기리는 흰색 국화꽃

49제 옷차림 예절 

옛날에는 제사를 지내면 상복을 갖춰 입었지만, 요즘은 많이 간소화되서 정장이나 단정한 옷이면 충분합니다. 너무 노출이 심하거나 찢어진 청바지 등의 옷은 자칫 예의가 없는 사람으로 비칠 수 있으니 깔끔하고 단정하게 입으시기 바랍니다.

단정하게 정장을 입은 모습

49제 동안 지켜야 할 예절

고인이 돌아간 후 49일 동안은 어떤 새로운 일을 추진하거나 진행하지 않습니다. 또한 여행을 가거나 술을 먹고 노래를 부르는 등의 즐기는 일 또한 삼가해야 됩니다. 그리고 사십구제 동안에는 다른 고인의 제사나 경조사에도 참석하지 않습니다. 


집집마다 종교도 다르고 문화도 다르지만 고인을 그리워하는 마음을 잘 전달한다면, 분명 고인도 좋은 곳으로 가실 거라 생각합니다. 사랑하는 가족과 사람들을 보낸다는 건 언제나 참 슬픈 일인 것 같습니다. 49제 제사를 준비하는 분은 제가 알려드린 정보 참고하시고 정성을 담아 49제 제사 잘 준비하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