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손톱 세로줄 검은세로줄 원인 알고 해결! [손톱 건강편]

by ✦✧✦✧ 2021. 4. 26.
반응형

손톱 세로줄 검은줄 원인 썸네일
손톱 세로줄 검은세로줄 원인

손톱 세로줄 검은세로줄 원인 알고 해결! [손톱 건강편]

어느 날 문득 내 손톱을 봤는데 이전에는 없었던 세로줄이 생겼다면? 혹은 내 손톱에 흰색 초승달이 없어졌다면? 혹시 어떤 질병이 생긴 것은 아닌지 고민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아무 상관없다. 괜찮다. 그러고 또 다른 사람들은 질병의 전조증상이라고 하던데 무엇이 맞는건지 궁금하시죠? 오늘은 손톱 세로줄에 대해 속시원하게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손톱이란

건강한 손톱은 하얀색 초승달 모양에 전체적인 색깔은 핑크빛이 도는 살구색 혹은 밝은 핑크색이어야 됩니다. 손톱 자체가 반투명이고 그 아래 워낙 많은 모세혈관망들이 보여서 핑크색으로 보이며, 색깔이 어두운 것은 좋지 않습니다. 

나뭇잎 위에 여성의 손가락과 손톱
건강한 손톱

초승달 부분은 정말 가는 혈관과 신경이 많이 분포되어 있기 때문에 손톱의 뿌리에 해당하며, 초승달 부위는 모세혈관이 비치지 않기 때문에 하얗고, 또렷하고 부드러운 곡선이어야 건강한 손톱입니다. 또한, 손톱 표면은 매끈하고 반질반질하며 자연스러운 광택이 도는 것이 가장 예쁜 손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톱 세로줄

1. 영양부족

일단 손톱에 울퉁불퉁 세로줄이 생겼을 때 가장 많이 의심해볼 수 있는 것은 영양결핍 상태라는 것입니다. 단기간 내에 과도하게 무리한 다이어트를 했거나 평소 편식을 많이 했을 때 나타낼 수 있습니다. 

2. 아연과 단백질 부족

손톱을 생성하려면 세포 생성과 단백질 합성에 관여하는 아연이 필요한데, 손톱에 필요한 단백질과 아연을 충분히 공급해주지 못했을 때도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식사나 영양제를 통해 단백질과 아연을 보충해 주세요.

세로줄이 생긴 손톱세로줄이 생긴 손톱
손톱 세로줄 검은세로줄 원인

3. 흑색종

흔히 생기는 질환은 아니지만, 흑색종이라는 피부암의 가능성도 의심을 해보셔야 됩니다. 이건 정말 최악의 경우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해당되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세로줄과 함께 3mm간격의 검은 줄이 불규칙적으로 나타난다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4. 혈액순환장애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손발이 차가워진 수족냉증 환자에게서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안 되다 보니 손가락 끝 모세혈관까지 영양공급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평소 손을 따뜻하게 하고, 혈액순환이 잘 될 수 있도록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정말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딱입니다. 평상시 불규칙한 생활패턴과 부족한 수면, 영양결핍 등이 생겼을 때에도 세로줄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자신의 평소 생활환경을 돌아보시고 좀 더 건강을 챙기시는 것은 어떨까요?

 

여러가지 손톱 세로줄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손톱의 세로줄은 사람의 기질에 따라서 아무 이유없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럼 손톱 세로줄 이외에 다른 색깔이나 모양이 나타난 경우에는 어떤 증상이 있는 건지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손톱 초승달

손톱에 있는 흰 초승달의 원래 이름은 조반월이라고 합니다. 이 조반월이 어느 날 갑자기 없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일시적으로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원래 크기보다 초승달이 지나치게 커졌다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일 수도 있으니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로줄이 생긴 손톱건선이 생긴 손톱
손톱 세로줄 검은세로줄 원인

푸른색 손톱

손톱은 모세혈관이 비치기 때문에 연한 살구색 혹은 핑크색이 돌아야 좋은데, 푸른색 손톱이라면 아무래도 심각한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심장질환을 의심해 볼 수가 있으며, 혈관질환에 문제가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울퉁불퉁한 손톱

손톱 세로줄과 비슷하게 영양부족이나 흑색종, 스트레스 등이 원인일 수 있으며, 손톱 표면이 울퉁불퉁하다면 건선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가면역 질환이자 염증성 질환인 건선은 다른 말로 마른 버짐이라고 합니다.

 

주로 물을 많이 사용하는 일을 하시거나, 원래 건조할 체질인 경우, 젤네일아트 등으로 손톱이 상한 경우 건선이 발생합니다. 평소에 충분한 영양공급과 물에 닿을 때는 장갑을 착용하고, 핸드크림과 건선 약 등으로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검은세로줄이 생긴 손톱건선이 생긴 손톱
손톱 세로줄 검은세로줄 원인

손톱 검은세로줄 

만약 경계가 불명확하고 불규칙한 모양의 갈색이나 검은색 선이 생긴 경우 흑색종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손톱을 부딪히거나 찧였을 때도 검은 줄이 생길 수 있는데, 최근에 손가락을 다친 적이 없다면 손톱 검은세로줄은 굉장히 위험한 신호입니다. 흑색종은 피부에 발생하는 암 중에서도 악성도가 높은만큼 병원에 내원하여 조직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흑색종 외에 곰팡이감염, 영양결핍으로 검은 줄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곰팡이 감염의 경우 손이 습하지 않도록 관리 해야 하며, 단순 영양결핍의 경우 잘 먹고 푹 쉬어주면 수개월 내로 사라집니다.  

심장병, 당뇨병 손톱으로 확인

손톱으로 심장병이나 당뇨병 여부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손톱이 만약 다음과 같이 변했다면 병원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검은줄이 불규칙적으로 생기면서 점점 색이 짙어지고 넓이가 넓어지거나, 색소침착이 군데군데 생기기 시작해서 손톱 주변 살까지 번집니다. 그리고, 손톱이 잘 깨지면서 세로줄이 아닌 가로줄이 생겼다면 심장병, 당뇨 등 소모성 질환 증상 중 하나일 수 있으니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두 손을 맞잡은 모습
건강한 손톱

손톱은 건강데이터 기록장

손톱은 원래 손가락 끝부분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신체기관이지만, 살아있는 건강데이터 기록장이기도 합니다. 손톱은 단백질 성분(케라틴)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케라틴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손톱의 외형을 변화시키면 손톱이 원래 모양이나 색깔과 달라지게 됩니다. 

 

손톱의 외형을 변화시키는 요인은 내 몸의 영양상태뿐만 아니라 질병이나 약물, 독소 등에 따라 색깔이 달라지거나 세로줄, 반점 등 아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손톱은 한 달에 3미리 정도 아주 천천히 자라고, 성인의 손톱 하나가 다 자라려면 최소 4개월에서 6개월 정도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정말 서서히 일어나는 내 몸의 변화를 손톱이 다 기록하게 되는 것입니다. 

건강이 안 좋으면 피부도 푸석해지고, 머리카락도 가늘어지고, 피부 트러블도 생기고, 혈색만으로도 사람이 건강한지 아닌지 알 수 있듯이 손톱 만으로도 어느정도 질병이나 건강에 이상을 의심해볼 수 있다는 사실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오늘은 손톱 세로줄과 검은세로줄 등 다양한 다양한 손톱 형태를 통해서 원인과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손톱을 통해 자신의 건강을 체크 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작은 손톱 하나에 최근 6개월간의 내 건강 데이터가 고스란히 담겨져 있다는 것이 신기하기도 하고, 오늘을 계기로 앞으로도 시간날 때 한번씩 손톱을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