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생고구마 효능 날고구마 칼로리 부작용 먹는법 다이어트 당뇨

by ✦✧✦✧ 2021. 12. 8.
반응형

생고구마 효능 부작용

생고구마 효능 날고구마 칼로리 부작용 먹는법 다이어트 당뇨

우리에게 친숙한 구황작물 고구마. 그런데 생고구마가 생각보다 정말 영양이 가득하고 효능 또한 으뜸이라고 하는데요. 생고구마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아래에서 알아볼게요. 

고구마는 쪄서 먹거나 튀기거나 구워서 먹는게 일반적이지만, 생고구마로 섭취했을 때 효능이 엄청나다는 사실! 고구마의 좋은 성분을 그대로 섭취하고 싶다면, 날고구마 상태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고구마 효능

1. 항암

고구마에는 항암물질 중 하나인 강글리시오드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일반적으로 항암물질이 있다고 알려진 무, 양배추, 양파, 피망, 브로콜리, 감자보다도 월등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안타까운 점은 고구마에 열을 가하거나 조리하는 순간 좋은 성분이 거의 사라진다고 해요. 그러니 항암효과를 위해서는 꼭 생고구마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항산화 

생고구마에는 폴리페놀과 안토시아닌,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활성산소가 많을수록 노화가 빨리 찾아온다는 사실 알고 계시죠? 날고구마의 항산화 효능으로 젊음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다이어트

흔히 고구마는 살이 잘 찌는 식품으로 오해를 많이 합니다. 하지만 생고구마 상태로 섭취하게 될 경우 오히려 체중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생고구마에는 식이섬유가 많아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을 주고, 장이 원활하게 활동하도록 해줘서 변비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생고구마 속 나이아신 성분은 지방분해 조효소로서, 지방이 축적되지 않고 분해되도록 도와주어 체중관리에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그래서 가열하지 않고 반드시 날고구마 상태로 먹어야 효과가 있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4. 노폐물 배출

생고구마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는데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생고구마를 잘랐을 때 하얀색 진액이 나오는 것을 본 적이 있으실텐데요. 바로 이 진액이 장운동과 배변을 촉진시키고 노폐물 배출을 도와줍니다.

5. 혈당조절

당뇨가 있는 분들은 달달한 고구마를 선뜻 먹기가 꺼려질 수 있는데요. 생고구마는 오히려 혈당조절에 큰 도움을 줍니다. 생고구마 속 나이아신이 혈액 속 염증을 잡아주고, 혈압 완화 및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을 줍니다.

생고구마 칼로리

생고구마 칼로리는 100g에 약 112kcal입니다. 찐고구마는 100g에 138kcal, 군고구마는 100g에 350kcal로 찌거나 굽게 되면 칼로리가 많이 상승합니다. 

생고구마 부작용 

고구마를 먹고나면 유난히 복부에 가스가 차고 방귀를 끼는 분들이 많으시죠?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는 라피노스 성분때문인데요.

찐고구마보다 생고구마에 더 많은 라피노스가 함유되어 있으니 적당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고구마 효능이 너무 좋다고 계속 드시면 방귀대장 뿡뿡이가 될 수도 있습니다^^

 

생고구마는 익힌 고구마에 비해 소화가 더딜 수 있습니다. 이것은 단백질 분해효소인 트립신을 억제하는 물질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생고구마를 드실 때는 소고기, 두유, 땅콩 등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는 같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생고구마는 날 것 그대로 먹기 때문에 고구마를 먹기 전에 잘 살펴봐야 하는데요. 고구마에 검은반점이 있는 경우 절대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이것은 고구마검은무늬병이 생긴 것으로 이포메아마론 독소로 인해 호흡곤란, 설사, 복통 등이 생길 수 있으므로, 바로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분만 도려내서 먹는 것도 절대 안됩니다.

또한, 신장이 안좋은 분들은 생고구마 섭취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생고구마의 옥산살 성분이 결석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고구마 먹는법

생고구마 표면을 수세미 등으로 부드럽게 씻어주세요. 너무 거친 것으로 박박 닦아내면 껍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철분, 식이섬유 등 좋은 성분들이 사라지므로, 흙과 이물질이 씻겨나갈 정도로만 닦아주세요. 

 

그리고 싹이 난 고구마는 감자처럼 먹으면 안된다고 하는데, 고구마 싹에는 독소가 없기 때문에 잘라내고 먹으면 됩니다. 

생고구마는 그냥 씹어먹기 힘들기 때문에 즙을 내서 먹으면 섭취가 간편합니다. 믹서기는 고구마의 온도를 높여 좋은 성분들이 파괴될 수 있으므로 강판에 갈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감자칩 과자처럼 얇게 썳어서 샐러드에 올려먹거나 채를 썰어서 김치를 만들어 먹는 것도 좋은 섭취방법입니다.

생고구마를 섭취할 때 어울리는 음식으로는 김치와 동치미가 있습니다. 맛도 잘 어울리고 가스가 차는 걸 막아주기도 하며, 나트륨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우유는 고구마와 빼놓을 수 없는 단짝이죠? 우유에 부족한 탄수화물과 식이섬유는 고구마가 채워주고, 고구마에 부족한 단백질과 칼슘은 우유로 채울 수 있어 음식 궁합이 아주 좋습니다.

 

 

 

인디언감자 효능 부작용

난유 효능, 난유만들기

로또3등 당첨금 수령 대박후기!!

무료 꿈해몽 꿈풀이 사주운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