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먹토 얼굴형 변형? 먹토 부작용 이렇게 심각합니다

by ✦✧✦✧ 2021. 3. 6.
반응형

먹토 얼굴형 부작용

먹토 얼굴형 변형? 먹토 부작용 이렇게 심각합니다

먹토가 계속되면 위장기관의 손상뿐만 아니라, 얼굴형이 변형되고 폐렴, 치아부식 등 여러가지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는데요.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먹토?

먹토가 무엇인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 설명하자면, '먹고 토하기'의 줄임말입니다. 예전에는 거식증 혹은 폭식증 등 섭식장애가 있는 환자들 혹은 급하다 먹다가 체했을 때, 과음 후에 속이 부대껴서 토하는 경우가 많았죠.

여성이 변기에 구토하는 모습

하지만 요즘에는 먹는 것을 조절하지 못해 일단 음식을 마음껏 먹고난 후, 다이어트를 위해 다시 토하기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런 반복적인 먹토는 심각한 부작용을 불러옵니다. 

심각한 먹토 부작용

1. 얼굴형 변형

토할 때 음식을 역류하기 위해 목과 턱에 힘이 많이 들어가게 되는데, 먹토가 반복되면 턱이 울퉁불퉁해지고 특히 아랫쪽 턱의 얼굴이 커지게 됩니다. 또한 먹토는 침을 분비하는 침샘을 자극하기 때문에, 침샘비대증까지 불러올 수 있습니다.

침샘비대증 환자의 전후사진

먹토를 많이 한 분들 중에 과거의 얼굴과 비교했을 때, 턱이 사각으로 변형 되었거나, 턱선이 사라지고 턱 아랫 부분이 불룩하다면 침샘비대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먹토 얼굴형 부작용 예시

2. 위장장애 및 역류성식도염

먹토의 가장 심각한 부작용 두번째는 소화기관 장애입니다. 토하는 과정에서 위산이 역류하면서 역류성식도염을 불러오고, 식도를 비롯한 소화기관에 상처를 남깁니다. 정말 반복적으로 심하게 먹토를 반복하게 되면, 위와 식도 사이의 점막이 찢어지는 '말로리바이스 증후군'으로 발전할 수도 있습니다. 

※ 말로리바이스 증후군 : 구토시 압력과 강한 산성인 위산으로 인해 식도와 위의 점막이 파열하고 손상되어 출혈하는 질환. 

위장장애로 아파하는 남자의 모습

3. 치아 부식

위산은 생각보다도 더 강한 산성이라 치아를 부식 시킵니다. 치아의 겉에 둘러싸인 애나멜층을 녹여 치아가 약해지고, 충치가 생기기 쉬운 환경이 됩니다. 이렇게 치아가 한 번 손상되면 자연 회복이 불가능하며, 나이가 들수록 치아 문제로 고생하게 됩니다.

치아가 손상된 모습여자가 치통에 괴로워하는 모습

4. 폐렴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 구토할 때의 강한 압력과 호흡으로 인해 음식물이 폐로 들어가면 폐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먹토가 반복이 될수록 더 자주 걸릴 가능성이 높아지고, 만성폐렴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5. 체중증가

특히 다이어트를 위해 먹토를 하는 분이라면 꼭 알아두셔야 합니다. 먹토는 살이 빠지지 않고 오히려 체중을 증가시키는 최악의 방법입니다. 

 

먹고나서 다 토해 버리면 몸에서 흡수할 영양분은 없고, 위장장애 등 건강 상태는 계속 나빠지면서 말 그대로 몸에서는 비상사태가 발령됩니다. 그러면 몸은 살기 위해서 아주 작은 에너지라도 긁어모아야 되기 때문에, 조금만 먹어도 훨씬 살이 더 잘찌는 체질로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먹토를 하면 할수록 결과적으로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살이 빠지지 않아 우울한 여성여성이 변기에 구토하는 모습

먹토는 이렇게 얼굴형 변형부터 소화기관 손상, 치아부식, 폐렴, 체중증가까지 불러 일으키는 아주 나쁜 습관입니다. 일부러 다이어트를 위해서 강박관념을 갖고 먹토를 하고 있다면 바로 중지하고, 좀 더 건강한 다이어트법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 먹토하는 법을 검색하신 분들도 절대 시작하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만약 오랫동안 먹토로 인해 이미 습관이 되었다면,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주변 지인이나 병원을 찾아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먹토가 계속 하셨다면 다이어트 강박증, 폭식증 등을 가지고 있거나 정신적으로도 많이 힘들기 때무에 더더욱 그냥 넘겨서는 안 됩니다. 처음에는 너무 힘들겠지만, 부담되지 않게 조금씩 음식을 섭취하면서 운동도 병행하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